업무용어

결제와 결재의 차이를 아시나요?

일머리 2024. 3. 25. 07:30

초등학생 아들이 문구점 앞의 현수막에 적혀있는 카드결재라는 단어를 보고는 뭔가 이상한데 이러는 겁니다.  (오~ 좀 똑똑한데~~)
 
여러분들은 결재와 결제의 차이를 정확히 아시나요?
 
알고 있다고 했지만, 지금도 가끔씩 메신저나 메일을 주고받으면서 잘못 쓰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결제의 뜻



금전에 관한 행위로 대금을 주고 받는 거래를 말합니다. 돈과 관련된 경제 관련 단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경제(經濟)에 "제"를 생각하시면 헛갈리지 않을 듯하네요.
결제(決濟)의 "제"가 동일합니다. 
 


카드결제, 결제자금, 소액결제, 현금결제, 대금결제, 전자결제 시스템 등에 사용됩니다. 
 
"상품을 결제했습니다."
"카드결제로 진행바랍니다"
"구매, 공사 대금은 어떻게 결제하면 될까요?"
 




결재의 뜻


 

 
결정할 권한이 있는 상급자가 부하직원이 제출하는 안건을 검토하여 허가하거나 승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결재서류, 구두결재, 결재를 올립니다. 
 

 


"OO님,  OO건 문서 결재 부탁드립니다. "
"결재를 받지 못해서 업무가 지연되고 있습니다."
 
유사한 표현으로 "OO 안건 재가바랍니다" 또는 "재가하여주시기 바랍니다." 표현되는 경우도 있는데
기업마다 다르겠지만, 업무현장에는 결재를 보통 더 많이 쓰고 있습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되세요~!!

반응형